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걱정되는 SK커뮤니케이션즈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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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2월 1일자로 발표한 SK커뮤니케이션즈의 지난 4Q실적.

SK컴즈_2012_4Q

영업손실이 약 159억 적자로서 적자폭이 늘었으나 SK컴즈 말대로 희망퇴직에 따른 일회성 비용 반영이 있었다고 보면 적자 확대는 큰 이슈는 아님. 하지만 광고, 컨텐츠 부분에서의 매출이 3Q대비 60억 이상 줄어든 부분이 심각해 보임.
포털사이트는 뭐니뭐니해도 트래픽이 제일 중요한데 그 이유는 다들 아시다시피 트래픽이 많아야 광고주가 많아지고 광고 단가도 높아지기 때문. 하지만 광고 및 컨텐츠 부분의 매출이 이렇게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것을 감안하면 광고 시장에서 SK컴즈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이야기.
네이버와 다음의 4Q 실적발표를 봐야 이게 전반적인 경제 불황에 따른 부득이한 감소인지 아니면 SK컴즈만 계속 뒤로 가고 있는 것인지 확실해질 듯.

네이버와 다음의 서비스에 비하면 거의 모든 부분에서의 서비스 질이 떨어지는 상황에다가
(기본적인 서비스라 할 수 있는 이메일 서비스만 봐도 너무 차이가 난다. 특히 스팸 필터링 기능은 거의 최악)
미니홈피도 갈 수록 트래픽이 떨어지는 상황이고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할 만한게 없음.
2년 안에 새로운 돌파구가 생겨나야지 그렇지 않으면 야후 코리아의 전철을 밟을 우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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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Mike Kim

2013년 2월 1일 , 시간: 1:49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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