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e's Blog

IT, Tech, Car, and Life

우리나라의 희한한 위기극복 방법

leave a comment »

1. 음주 코딩

개발자로 일할 때 가끔 음주 후에 코딩을 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것도 꽤 마신 상태에서.
그런데 희한하게도 이럴 때 코딩이 더 술술 잘 된다. ‘오우. 나 이렇게 코딩을 잘했었나?’ 라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다음 날 술이 깨고 정상적인 상태에서 전날 밤에 짠 코드들을 바라보면 한심하기 짝이 없다.
맨 정신에서 해도 잘 할까말까인데 술을 잔뜩 마신 상태에서 짠 코드가 정상일리가 없다.

2. 며칠 전에 기사 하나를 봤다.

“회장님 나오시는데“ 삼성 출근시간이…

기사 내용 중에 이런 내용이 있다.

5일 복수의 삼성 관계자에 따르면 이건희 삼성 회장의 서초 사옥 출근시간은 보통 6시 30분이다. 주로 화요일과 목요일에만 나오지만 상황에 따라 월수금에도 회사를 나오는 등 적극적인 경영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자연스럽게 미래전략실 팀장들의 출근 시간이 빨라졌다. 이 회장이 언제 어떤 사안에 대해 보고를 받기 원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각 팀장들이 일찍 출근하는 분위기에 팀원들도 예외일수는 없다. 여기에는 삼성 미래전략실과 업무를 공조하는 각 계열사 임원들도 포함된다.

다만 앞당겨진 출근 시간이 전 계열사 임원들로 확대되는 분위기다. 삼성 한 계열사 임원은 “공식적으로 출근시간을 앞당기라는 지침을 전달받은 것은 없다”며 “달라지는 회사분위기에 따라 스스로 알아서 처신하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위기 상황에서 꺼내는 방법 중 하나가 ‘출근 시간 당기기와 퇴근 시간 늦추기’인 것 같다.
가뜩이나 OECD 가입국 중에서 최장 근무 시간을 자랑하는 우리나라인데 위기 상황이라고 더 압박을 한다.
그런데 과연 이게 효과는 있을까?

우리나라에서 수면 분야의 권위자 중 한 명인 한진규씨가(서울 수면 센터 원장) 쓴 책 ‘잠이 인생을 바꾼다’에는 이런 내용이 나온다.

세계적인 과학전문지인 에 보면 이런 글이 있다. “수면에 인색하면 뇌에 나쁜 영향을 준다. 기획, 문제 해결, 학습, 집중, 기억, 경계 능력 모두 타격을 받게 된다.” 기억력과 집중력은 숙면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라는 말이다.
아울러 캘리포니아 대학의 션 드러먼드 교수는 “사람이 21시간 연속으로 깨어 있다면 그 상태는 법적 기준을 충족할 정도로 술 취한 사람과 비슷하다”고 지적해 만성 수면 부족의 심각성을 경고하기도 했다.

위기 상황이면 평소보다 더 높은 집중력과 판단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뉴사이언티스트 인터넷판에서는 수면 부족이 뇌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하지 말아야 일을 위에서 강요하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희한한 위기극복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내가 아는 국내 회사원들 상당수는 평소에 늦게까지 일하고 주말, 공휴일에도 심심치 않게 출근을 한다.
(나도 21시간이 아니라 48시간, 56시간을 논스톱으로 일해본 적이 있다)
션 드러먼드 교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국내 개발자들은 현재 엄청난 취중 코딩을 하고 있는 셈이라고 볼 수 있다.(물론 과거의 나도…)

한국에서 좋은 제품, 서비스가 나오기 힘든 이유 중의 하나는 실력이 부족하고 창의성이 떨어져서가 아니라 제품, 서비스를 만드는 사람들이 잠을 못 자고 휴식을 제대로 취할 시간이 없어서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Mike Kim

2012년 7월 10일 , 시간: 8:19 오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