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e's Blog

IT, Tech, Car, and Life

실력없는 개발자, 노력없는 개발자

with 2 comments

#1 겪은 이야기

몇 년전 일본 회사에 다닐 때의 일이다.
국내 모 기업에서 개발 중인 디바이스에 회사의 미들웨어를 탑재하기 위해 포팅을 하던 중에 문제가 발생해서 와줬으면 좋겠다는 연락을 받았다.
가서 담당자를 만나 SDK, API, 예제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고 이렇게 코딩을 하면 된다고 알려주었다.
잠시 후, 이해했다고 말한 그는 나에게 이렇게 부탁했다. “죄송하지만 제가 잠시 담배 피고 오는 동안, 대신 코딩 좀 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당황했지만 그러겠다고 말한 후, 그가 잠시 담배를 피고 온 사이 포팅을 완료하고 테스트 코드까지 만들어주었다.
돌아온 그는 웃으면서 “제가 그래도 UltraEdit에서 정규식 쓰는 건 잘해요”라며 시범까지 보여주었다.
그는 국내 모 대학의 컴퓨터 석사 출신이었다.(묻지도 않았는데 친절히 설명하시더라는)

#2 들은 이야기
친구와 점심을 먹었다.
우연히 그도 위에서 말한 기업의 개발팀에 근무하고 있다. 그에게 이 이야기를 해주었더니 자신과 일했던 직원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 직원도 역시 석사 출신이었는데 Java 언어는 커녕 C 언어도 제대로 모르고 있었다고 한다.
너무 답답한 나머지 직접 Java 책을 가져와 보여주었는데 이런 일이 있었다고 한다.

a = 10;
:
:
a = 20;
:
:
System.out.println( “The value of A is” + a);

출력되는 결과는 뭐냐고 묻자 서슴없이 a는 10이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어이가 없어 a = 20; 이라는 것을 못 봤냐고 물었단다. 그러자 값이 덮어쓰여져요? 라고 반문했다고 한다. 조용히 책을 덮고 그만하자고 했다고 한다.

==============================================

구글처럼 문제를 내면 면접자가 코드를 화이트보드나 종이 등에 작성하고 그걸 그대로 컴퓨터에 옮겨 컴파일, 링크 에러가 없고 결과가 제대로 나와야 1차 합격이 되는 수준은 바라지도 않는다.
기본적인 개념 및 코딩 수준을 갖추지 못 했는데 버젓이 합격해서 다니고 있는 것을 보면 그 회사가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 것이 신기할 지경이다.
(덕분에 제대로 할줄 아는 사람들만 죽어나는 꼴이다)

내가 겪고 들은 사람은 일부에 불과하겠지만 이건 국내기업들의 채용 프로세스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채용 프로세스의 지적 이전에 본인들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한다.
실력없는 개발자보다 더 나쁜 것은 노력하지 않는 개발자다.
노력은 배반하지 않는다. 매일 환경 탓만 하지 말고 본인 스스로 노력하는지 먼저 돌아볼 일이다.

Written by Mike Kim

2012년 5월 30일 , 시간: 7:15 오전

2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나도 들은 이야기..
    후임이 업무 관련 데이터에 대해서 문의해서
    “일단 셀렉트 올 …. ” 했더니
    “select *..” 이 아닌 “select all ..”을 치고 있었다는 전설이 우리 회사에 있음.

    이용식

    2012년 5월 31일 at 12:08 오전

    • select distinct 대신 select all을 하려고 했다면 이해가 가능하긴 하겠지만 정황상 그건 아닌 것 같군요 ^^

      Mike Kim

      2012년 5월 31일 at 1:31 오전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