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e's Blog

IT, Tech, Car, and Life

컴퓨터의 디스크 사용 분석 툴 – WinDirStat (Windows Only)

leave a comment »

회사에서 사용하는 노트북이 이전에 세일즈분이 쓰시던 것을 받아 사양이 좋지 않다. 하드디스크 용량도 74.3GB에 불과.
여기에 VMWare로 작업 환경을 구축해야 되기 때문에 용량을 확보하고자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메뉴에 들어가보니.
Intel GMA(Graphics Media Accelerator) Driver가 무려 37.1GB나 차지!!!

무슨 드라이버가 이렇게 많이 먹나 찾아보니 이건 시스템상의 문제인 것 같다.
(Win7 forum 참조: http://mcaf.ee/vu8kohttp://mcaf.ee/qfm41. 다른 회사의 드라이버들도 비슷한 오류가 많은 것 같은데 Win7의 오류가 아닐지…)

그래서 더 분석해보자 싶어서 포럼의 글을 보니 디스크 사용 분석 툴 이야기가 있어서 구글링을 통해 찾았고 그것이 오늘 소개하는 WinDirStat. GNU GPL로 배포되는 무료 SW이며 웹사이트는 http://windirstat.info.

지원하는 OS는 Windows 95(IE5), Windows 98 SE, Windows ME, Windows NT4 (SP5), Windows 2000, Windows XP, Windows Server 2003, Windows Vista, Windows 7.

사용법은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디스크를 분석하기 시작한다.
팩맨에 나오는 친구가 왔다갔다하며 해당 디렉토리를 분석 중임을 알려주고 아래에는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메모리 용량을 보여준다.

분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결과가 나온다.
상단의 왼쪽 패널에는 디렉토리/파일별 용량, 오른쪽 패널에 파일 타입별 차지하는 용량을 보여준다. 아래의 패널은 Treemap이라고 불리는데 색 타일(color tile)로 파일들을 표시해주는 기능으로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파일들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아래 캡쳐한 그림처럼 오른쪽 녹색 타일을 커서로 클릭하면 상단 왼쪽 패널에 거기에 해당하는 파일을 찾아서 보여준다. 일일이 디렉토리를 열어 대용량 파일을 찾을 필요가 없는 편리함이 장점. HDD나 SSD의 용량이 부족해서 대용량 파일을 정리하고자 할 때 이용하면 좋을 듯.(Clean up 메뉴를 통해 휴지통에 버리거나 바로 삭제 가능)

Advertisements

Written by Mike Kim

2012년 3월 14일 , 시간: 8:14 오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